본문 바로가기
Nurse/성인간호학

천식(Asthma) 정의, 원인, 진단 검사 및 중재

by ENFJ 루미 2020. 7. 26.

 천식은 기침, 호흡곤란, 천명음 등과 기관지 경련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기도가 수축하고 염증이 생성되며 통계적으로 전 세계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흔한 폐쇄성 폐질환이다. 최근 천식의 발생률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경제 수준이 높은 선진국일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의한 환경오염, 생활습관의 서구화 등에 따른 환경적인 변화가 주된 악화 요인으로 천식 발생률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천식이 적절한 시기에 치료된다면 임상적인 증상은 일시적이고 가역적이지만, 천식이 조절되지 않으면, 만성적인 염증으로 기관지 상피세포와 기관지 평활근이 손상되고 과잉 증식된다. 중증의 만성 천식은 기관지 조직을 손상시켜 폐를 동반한 혈류를 방해하기 때문에 우심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임상 천식의 전 세계 보급

 

1. 정의

 천식(Asthma)은 기도의 만성 염증, 가역적인 기도폐색 및 기도의 과민성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폐쇄성 폐질환  이다. 기도 내 염증으로 인해 천명음, 호흡곤란, 흉통, 기침 특히 야간이나 이른 아침에 심해지는 기침을 보이고, 또한 다양한 외과적, 내적 요인에 의한 과민반응을 반복적으로 일으키나 기도폐색은 가역적 특성을 보인다.

2. 원인

① 알레르기 항원 : 흡연, 꽃가루, 먼지, 공기 오염 등의 여러 항원이 IgE를 매개로 하는 항체 매개 과민 반응을 유발한다. IgE-비만세포 복합체를 형성하고, 비만세포에서의 탈과립화를 촉진시켜 화학 매개체를 분비하며 혈관 이완, 모세혈관성 투과 증진, 부종 및 염증을 일으킨다.

② 운동 : 심한 운동이나 춥거나 건조한 날씨로 인해  기관지 경련, 호흡곤란, 기침, 천명음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운동유발천식의 예방을 위해서는 운동 전 20분 전에 기관지 확장제를 흡입하고, 2-3분 동 안 준비운동을 시행하며 차가운 공기나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약물 및 음식 : 약물과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천식이 발생되는데, 이러한 약물과 음식은 프로스타글란딘의 대사 과정에 영향을 주어 강력한 기관지 평활근 수축작용을 일으키는 류코트리엔을 분비시킨다. 보통 섭취 후  20분에서 3시간 정도에서 콧물,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난다.

④ 호흡기 감염 : 급성 천식발작을 유발하는 흔한 원인 중 하나로 기관-기관지 점막의 변화와 염증 생성 등으로 천식을 악화시키고 기관지의 과민성을 증가시킨다.

기타 : 최근 현대인들의 식습관의 변화로 기전은 명확하지 않으나 식도로 역류된 위액이 폐로 흡인되어 기관지 연축이 일어나는 위식도 역류 질환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심리적 스트레스는 직접적으로 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은 아니나 공황상태나 불안이 증상을 악화시키고 천식을 유발한다.

4. 증상과 징후

 천증의 증상은 예측하기 어렵고 다양하다. 천명음, 호흡곤란, 흉부 통증, 야간성 기침, 이른 아침에 심해지는 기침이 반복되는 증상을 보인다. 가래는 진하고 흰색이며 끈적거리며 기도에서 배출되는 것이 어려워진다. 원활하지 못한 호흡으로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을 느끼게 되어 호흡 부속 근육을 사용하는 노력성 호흡을 하게 되고 흡기와 호기 비율의 변화가 나타난다.  또한 저산소혈증, 불안정, 불안, 맥박과 혈압의 상승, 빠른 호흡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NIAID Asthma: Mild and Chronic

5. 진단 검사

① 신체검사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인 호흡곤란, 천명음, 기침을 확인한다. 천명음은 좁아진 기도를 지나갈 때 들리는 소리로 기도 상태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흡기와 호기 비율의 변화로 호기 시간이 길어져 빠른 호흡을 보인다. 

② 폐 기능 검사

폐기능 검사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이다.  측정 된 1초 강제호기량과 최고 호기 유속은 천식환자의 진단과 간호의 지표가 된다. 기도 폐쇄 정도에 따라 폐활량, 강제 호기량, 최고 호기 유속 등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천식의 증상이 없는 천식 환자의 경우 폐기능 검사 결과가 정상일 수도 있다. 

③ 혈액 검사

 호산구가 가래에 있고 혈액 내 호산구 수가 총 백혈구 수의 5% 이상 증가하고, 혈청 IgE가 증가하면 천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심해야 한다. 또한 화농성 가래가 나타난다면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가래 배양과 항생제 민감성 검사를 시행한다. 또한 동맥혈 가스 분석 검사를 통해 동맥혈의 산소 농도와 이산화탄소 농도를 확인하여 저산소혈증, 과탄산 혈증의 여부를 확인한다. 

⑤ 피부 알레르기 반응 검사

 알레르기 항원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며, 이를 통해 항원 접촉을 예방 할 수 있다. 

6. 투약

● 기관지 확장제

① 메틸잔틴(Methyxanthin) 유도체 : phospodiesterase를 억제하여 c-AMP 분해를 방지함으로써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테오필린(theophyllin) 제제는 선택적 베타₂ 교감신경 효능제보다 기관지 경련 완화에 효과적이지 않으므로 병용투여 시 상승효과가 나타나고 흡입제 사용 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경구 또는 정맥을 통해 투여한다.

② 항콜린제 : 부교감 신경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은 기관지 평활근을 수축시키므로 이를 차단하는 항콜린제를 투여하면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시킬 수 있다(예 : 아트로핀 Atropin, ipratropium 등)

③ 교감신경 작용제 : 베타2-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자극하여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시켜 기관지를 확장시킨다. 특히 급성 만성 천식에서 자주 사용되며 야간의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데에 있어 효과적이다. 그러나 부정맥과 빈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대상자는 주의가 필요하다(예 : albuterol, metaproternol 등 )

● 염증 억제 약물

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 스테로이드제제인 당류코르티코이드는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해도 기관지 평활근의 수축이 지속되거나 염증과 점액성 마개로 기도 내 저항이 심해지는 천식지속증일 경우, 증상이 계속 악화되는 경우, 매우 심한 천식 발작 환자나 이전에 스테로이드를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한다(예 : budesonide, fluticasone 등)

② 비만세포 안정제 : 기관지 평환근 자체의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비만세포에서 탈과립화됨으로써 분비되는 화학적 매개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여 천식 반응을 감소시킨다(예 : cromolyn, nedocromil 등) 알레르기 항원을 알고 있는 경우나 운동성 천식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15~20분 전에 투여하면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급성 천식 발작에는 효과가 없다.

③ 류코트리엔(Leukotriene) 완화제 : 류코트리엔은 강력한 기관지 수축을 유발하고, 기도의 부종과 염증을 초래하므로 천식 증상을 악화시킨다. 그러므로 류코트리엔 완화제를 사용함으로써  Leukotriene D4 수용체를 차단하여 기관지 이완과 염증을 억제 하 는 효과를 나타낸다(예 : monterlukast sodium) 단, 기관지 확장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으로 급성 천식 발작에서는 효과가 없다. 

 7. 간호

 대상자의 건강 정보와 기능적인 건강 형태에 대해 사정한다. 병력, 약물사용, 알레르기 여부, 심리상태 등의 호흡계와 심혈관계의 상태를 확인한다. 천식환자의 증상의 가장 큰 문제는 호흡을 적절하게 할 수 없는 것이므로 호흡 양상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기도를 개방시켜준다. 기도 개방을 위해서는 호흡음을 사정하고 기도 청결 상태를 개선하고 약물의 투여 방법과 흡입기 사용 시 사용법과 흡입용 스테로이드 사용 후 구강세척을 해야 함을 교육한다. 또한 호흡곤란, 식욕부진 등의 이유로 영양불균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상 체중 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수분 섭취를 권장한다. 

*계량 흡입기(MDI)의 사용방법

① 뚜껑을 열고 용기를 흔들어서 약물의 분사가 잘 되도록 혼합한다.

② 약물의 분사가 잘 되는지 확인한다.

③ 충분히 숨을 내쉰 후 MDI를 입에 물거나 입으로부터 3~5cm 떨어진 곳에서 MDI를 두고 손가락 2개 정도 벌린다.

④ 3~5초 동안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면서 약물을 1분간 눌러 분사시킨다

⑤ 흡기를 지속하면서 10초간 숨을 참았다가 천천히 숨을 내쉰다.

⑥ MDI를 씻고 건조한다.

 

 

<참고문헌> 윤은자 외 공저, 성인 간호학 Ⅰ, 수문사(2019) 

                은재순 외 공저, 임상약리학 제4판, 현문사(2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