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urse/성인간호학

기관절개관 삽입 환자 간호- 정의/절개부위/흡인/빠진 경우/ 제거

by ENFJ 루미 2020. 8. 4.

기간 절개관 삽입의 정의 및 환자 간호

 

1. 기관절개관 정의 

 기관을 절개하여 누공 형성하는 것으로 기도 폐색 시 장기간 산소를 공급할  목적으로 관을 삽입하는 것이다. 질환에 따라 영구적이거나 일시적일 수 있다. 주로 스스로 기도 내 분비물을 배출하지 못하거나 기도에 화상을 입은 경우, 무의식 환자의 흡입 방지를 위해 시행된다. 

2. 절개 부위 간호

- 피부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피부를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고, 피부를 사정하여 필요시 드레싱을 교환한다.

- 피부 간호 전에 호흡음을 청진하여 분비물이 있으면 먼저 흡인을 시행한 후에 드레싱을 제거한다. 

- 기관절개관의 내관은 소독액에 담가 분비물을 제거한 후 멸균증류수로 헹궈 다시 삽입한다. 소독액은 과탄화수소수와 생리식염수가 1:1의 비율이 되도록 한다. 만일 소독액이 피부액을 자극한다면 멸균증류수만 사용한다.

- 새 끈을 먼저 외관 안면에 고정한 후에 이전의 끝을 제거한다. 끈과 피부 사이에 손가락이 하나에서 두 개가 들어갈 정도로 고정하여 피부 손상을 예방한다. 

 

기관절개술 대상자

 

3. 흡인 간호

- 기관절개관 부위에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된다. 

- 흡인 중 대상자의 산소포화도, 심장박동수 및 리듬의 변화를 확인하여 대상자 상태를 파악한다. 

- 1회 흡인 시간은 10~15초, 30초 간격으로 3~5분 시행한다. 30초의 간격을 두는 이유는 흡인하는 사이에 대상자가 숨을 쉬도록 하여 저산소증을 예방할 수 있다. 

- 흡인이 끝나면 흡인 시간, 분비물의 양성(분비물의 양, 색깔, 점성도 등), 환자의 반응을 기록한다. 

 

4. 커프가 있는 기관절개관 관리

- 기계환기를 하는 대상자에게는 커프가 있는 기관절개관이 필수적이다. 

- 커프 팽창 압력이 25mmHg를 초과하면 압박에 의해 괴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커프의 공기압력을 자주 측정하며 항상 주의해야 한다. 

 

5. 기관 절개관이 빠졌을 때 간호

- 기관절개관 사정 시 기관절개관이 쉽게 제거되지 않도록 테이프로 고정한다. 

- 빠진 경우 대상자의 상태를 사정하고 즉시 의사에게 보고한다. 

 

6. 기관절개관 제거와 간호

- 대상자가 편안하게 호흡하고 분비물의 양이 감소되면 기관절개관을 제거한다. 

- 폐쇄 드레싱을 시행하며 기침, 재채기, 음식물 섭취, 대화 등을 하는 경우 손가락으로 누공을 막도록 교육한다. 

 

7. 기타

① 언어장애 간호 

- 대상자가 쉽게 벨을 누를 수 있도록 교육하고 대상자가 호출하면 즉시 반응한다. 

-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공책과 펜, 낱말 카드 등을 제공한다. 

② 영양장애 간호

- 하루에 2회 이상 구강 간호를 시행하여 대상자의 식욕을 자극한다.

- 체중을 자주 측정하고 섭취량과 배설량을 비교한다. 

- 대상자의 영양상태가 불량하다고 사정되면 고열량음식을 수액과 같이 공급한다. 

댓글